블로그 이미지 사용 목적, 용량 줄이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블로그 이미지 사용 목적, 용량 줄이기

by uble 2023. 1. 18.
반응형

블로그에서 이미지를 사용하는 목적과 이유를 살펴보고 최적화를 위한 용량 줄이는 방법을 소개해보겠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이미지를 사용하는 이유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이미지를 추가하는 목적은 글의 가독성과 체류 시간을 높이기 위함이다. 그러나 이미지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글의 업로드 속도가 느려서 글과 광고의 송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타 블로그와 달리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이미지를 많이 넣지 않아도 된다. 글의 가독성과 체류 시간을 높일 수 있는 적절한 이미지만 최소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한민국의 경우 인터넷 속도가 빠른 편이라 여러 장의 이미지를 넣은 글도 비교적 원활하게 로딩이 잘 되는 편이다. 그러나 구글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이다. 구글 로봇이 티스토리 글을 확인할 때 이미지의 용량이 크거나 수가 많아 로딩이 느리다면 해당 글에 문제가 있다고 파악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무조건 이미지를 많이 넣기보다는 필요한 이미지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미지 편집 무료 사이트_ 픽픽, 포토스케이프

 

이미지를 편집할 때 픽픽과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한다. 다른 여러 도구가 있지만 필자가 사용해 보고 좀 더 쉽게 빠른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사이트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만약 손에 익은 다른 도구가 있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좋다.

 

픽픽 

 

픽픽은 화면을 캡처한 후 선, 화살표, 동그라미 등 도형과 텍스트 삽입은 물론 모자이크와 밝기, 채도 등을 간단하게 수정할 때 이용하기 편하다. Print Screen 버튼을 누르면 픽픽 프로그램으로 자동 연결되어 간편하게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다.

 

이미지 편집 무료 사이트 픽픽 추천
이미지 편집 무료 사이트 픽픽 추천

 

픽픽 바로 가기

 

 

픽픽 프로그램 다운 방법은 픽픽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왼쪽 위의 세 번째 탭에 '다운로드'를 누르고, 파란색의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쉽게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수 있다. 이후 파일을 열고 '프로그램 설치'를 누르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Print Screen 버튼을 누르면 현재 화면이 캡처된다. 캡처된 이미지 모서리의 하얀 점을 클릭한 후 이동하면 이미지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홈 메뉴의 선택을 누르고 특정 부분을 지정하면 해당 부분을 자르거나 모자이크, 흐리게, 선명하게, 색반전, 무채화, 밝기/대비, 색조/채도, 색상 밸런스 등의 효과를 줄 수 있다. 

 

홈메뉴에서 텍스트와 도형을 선택하여 원하는 글자와 줄, 화살표, 네모, 동그라미 등을 입력할 수 있다. 워낙 직관적이어서 메뉴를 하나씩 눌러보면 사용방법을 쉽게 익힐 수 있을 것이다.

 

 

포토스케이프

 

포토스케이프에서는 사진 편집, 일괄 편집, 이어 붙이기를 주로 사용한다. 모바일에서 확인할 때 선명한 이미지는 750~800픽셀 정도이다. 이에 맞춰 이미지를 편집할 때 740 또는 800 픽셀을 선택하는 편이다. 

 

이미지 편집 무료 사이트 포토스케이프 추천
이미지 편집 무료 사이트 포토스케이프 추천

 

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하기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 다운 방법은 포토스케이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두 번째 탭인 '무료 다운로드'를 누르고 사용 환경에 알맞은 포토스케이프 버전을 선택한 후 다운로드한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열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Tinypng 이미지 용량 줄이기

 

필자는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 Tinypng 사이트를 이용한다. 사용법이 직관적이어서 매우 쉽기 때문이다. 

블로그 이미지 용량 줄이기 tinypng 추천
블로그 이미지 용량 줄이기 tinypng 추천

 

Tinypng 바로 가기

 

 

Tinypng 사이트에 접속하면 가운데 점선으로 된 네모 칸이 보일 것이다. 이 네모 칸 안에 파일(png, jpg 등)을 가져다 놓으면 바로 용량이 줄여진다.

 

한 번에 20개 파일까지 가능하며 아래에 있는 초록색 'download all' 버튼을 누르면 여러 개의 파일을 한 번에 다운로드할 수 있다. 만약 하나의 파일만 필요하다면 각 파일명 끝에 있는 'download'를 누르면 된다. 

 

 

처음에는 이미지를 편집하고 용량을 줄이는 것이 조금 귀찮게 여겨질 수 있다. 그러나 내가 열심히 작성한 글이 사람들에게 최적화되어 잘 보일 수 있도록 픽픽 프로그램과 tinypng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글 쓰는 작업의 하나로 생각하면서 습관 들이기를 추천한다. 

 

픽픽 프로그램은 한번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이후로 print screen 버튼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고, Tinypng사이트는 즐겨찾기를 해두고 작업한 이미지를 한 번에 변환하여 빠르고 간편하게 활용하길 권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