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쓰기 키워드 수익형 찾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블로그 글쓰기 키워드 수익형 찾기

by uble 2023. 1. 22.
반응형

'수익형 블로그 글쓰기 방법'에서 사람들의 관심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람들의 대화, 뉴스 내용, 검색어 및 검색량 파악 등으로 사람들의 관심사를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번 글에서는 검색량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보겠다. 검색엔진으로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구글, 다음을 차례로 살펴보겠다. 

 

 

키워드란?

 

키워드란 특정 정보를 찾기 위하여 사용하는 단어 즉 검색어를 말한다. 키워드는 역할에 따라 핵심 키워드와 보조 키워드로 나뉜다. 핵심 키워드란 글에서 주제어에 해당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거나 매력적으로 수식하는 말이 보조 키워드이다. 

 

예를 들면 핵심 키워드로 '연말정산'을 보조 키워드로 '환급액 조회', '쉽고 간편한'을 사용하여 '연말정산', '연말정산 환급액 조회', '쉽고 간편한 연말정산 환급액 조회'와 같이 다양한 키워드를 만들 수 있다.

 

핵심 키워드와 보조 키워드의 조합 예시

  • 핵심 키워드 + 보조 키워드
  • 보조 키워드 + 핵심 키워드
  • 보조 키워드 + 보조 키워드 + 핵심 키워드
  • 보조 키워드 + 핵심 키워드 + 보조 키워드
  • 핵심 키워드 + 보조 키워드 + 보조 키워드

 

 

글쓰기 좋은 키워드란?

 

검색량은 많고 문서 수가 적은 키워드

검색량과 문서 수가 둘 다 적은 키워드

 

문서 수는 경쟁을 의미하며 검색량은 유입을 의미한다. 경쟁이 적고 유입이 많아야 수익이 높다. 위와 같이 문서 수가 적은 키워드는 꾸준히 글을 발행하다 보면 나중에 큰 수익을 가져다준다. 

 

 

네이버 검색량 확인 방법_ 네이버 광고 시스템

네이버에서 '네이버 광고'를 검색하고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네이버 광고 시스템 바로 가기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버튼을 누른다. 회원 가입 창이 뜨면 '네이버 아이디로 회원 가입' 버튼을 누른다.

 

신규 회원 가입 시 주의사항을 읽은 후 '확인' 버튼을 누른다. 약관을 읽은 후 필수항목에 동의하고 가입 유형을 '개인 광고주'로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누른다. 회원 정보를 입력한 후 회원 가입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이메일로 회원 가입 인증 메일이 발송된다. 

 

네이버 검색량 확인 방법_ 네이버 광고 시스템네이버 검색량 확인 방법_ 네이버 광고 시스템
네이버 검색량 확인 방법_ 네이버 광고 시스템 '키워드 도구'

 

네이버 검색 광고 '홈'에 들어오면 오른쪽 위에 보이는 '광고 시스템' 버튼을 누른다.

 

두 번째 줄 메뉴에서 '도구'를 클릭한 후 키워드 도구를 클릭한다. 키워드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PC와 모바일로 나뉘어 월간 검색 수, 월평균 클릭률, 경쟁 정도, 월평균 노출 광고 수를 알 수 있다. 

 

네이버 검색량 확인 방법_ 네이버 광고 시스템 키워드 도구 '연말정산'
네이버 검색량 확인 방법_ 네이버 광고 시스템 키워드 도구 '연말정산'

 

필자의 경우 연말정산을 입력해 보았다. 연말정산을 검색해 보니 연말정산,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 간소화 등 연관 키워드도 함께 조회되었다.

 

이 중에서 키워드를 고른다면 경쟁정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선택할 것이다. 검색 수와 클릭률, 경쟁 정도를 보며 어떤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면 좋을지 생각해 보는 참고 자료로 활용해 보길 권한다. 

 

 

구글 검색량 확인_ 키워드 마스터

 

구글에서 '웨어 이즈 포스트'를 검색하면 '웨어 이즈 포스트' 제목 아래 '키워드마스터'가 보일 것이다.

 

키워드 마스터 바로 가기

 

 

키워드 마스터에 접속하면 맨 위에 검색 창이 있을 것이다. 

 

구글 검색량 확인_ 키워드 마스터
구글 검색량 확인_ 키워드 마스터

 

연말 정산을 검색해 보면 PC 검색량, 모바일 검색량, 총 조회 수, 문서 수, 비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검색량 확인_ 카카오 비즈니스 키워드 광고

 

다음 검색량 확인_ 카카오 비즈니스 키워드 광고
다음 검색량 확인_ 카카오 비즈니스 키워드 광고

 

다음에서 '카카오 비즈니스'를 검색한 후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상단의 '광고' 메뉴를 누른 후 키워드 광고를 클릭한다. 하단에 있는 '키워드 광고 시작하기' 버튼을 누른다.

 

카카오 비즈니스 키워드 광고 바로 가기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서비스 약관을 읽고, 필수에 '동의'한 후 '계속 진행' 버튼을 누른다.

 

다음 검색량 확인_ 카카오 비즈니스 키워드 광고 계정 만들기 1다음 검색량 확인_ 카카오 비즈니스 키워드 광고 계정 만들기 2
다음 검색량 확인_ 카카오 비즈니스 키워드 광고 시작하기

 

'+ 광고 계정 만들기'를 누른 후 '사업자 등록번호 없음'에 체크하고 본인 개인정보 확인에 동의한다. 광고 계정 이름을 입력한 후 '완료' 버튼을 누른다. 광고 계정 생성이 완료되었다면 '광고 만들기' 버튼을 눌러 '키워드 광고 관리자 센터'로 이동한다.

 

다음 검색량 확인_ 카카오 비즈니스 키워드 광고
다음 검색량 확인_ 카카오 비즈니스 키워드 광고

 

왼쪽 메뉴에서 '광고 자산 관리'를 누르고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한다. 키워드 검색 창에 연말정산을 입력한 후 '조회' 버튼을 누르면, 관련 키워드가 나열된다. 광고 요청 수(검색 수), 클릭 수, 클릭률, 평균 경쟁 광고 수, 최고 입찰가를 모바일과 PC로 나누어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광고 요청 수는 검색 수로 봐도 무방하다. 광고가 노출될 지면에서 광고를 요청하는 수이기 때문이다. 타 사이트 없는 특징은 키워드별로 광고의 최고 입찰 가격을 알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글을 쓸 때 한정된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한다. 그렇기에 수익을 가져다주는 글을 작성하려면 전략적이면서도 효율적인 키워드를 선택해야 한다. 쓰고 싶은 주제가 이미 정해졌다면 수익형 키워드로 행동을 유도해 보자.

 

주변에서 사람들의 관심사를 찾고 문서 수 대비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선택하여 방문자를 늘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반응형

댓글